메뉴

국가과학기술연구회 로고

검색
닫기

국가과학기술연구회 소관 25개 정부출연연구기관에서 전해드리는 소식입니다.

날짜 2019.09.10 홍보실

[한국지질자원연구원]

지질자원硏, 창립기념식에서「KIGAM다움 핵심가치」선포

지질자원硏, 창립기념식에서「KIGAM다움 핵심가치」선포
 ▶ ‘홀로’가 아닌 ‘함께’하는 조직 문화와 새로운 도전과 혁신을 통한 세계적 연구기관으로 도약을 위한 ‘KIGAM다움 핵심가치’ 선포
 ▶ 올해의 KIGAM인상에 한현철 박사 등 유공자 포상과 전직원이 함께하는 초청강연 통해 새로운 다짐과 출발 다져


□ 한국지질자원연구원(원장 김복철, KIGAM)은 2019년 9월 9일(월)   연구원 선캠브리아기홀에서 창립 71주년(기원 101년) 기념행사를  개최했다.
 ○ 이날 행사는 김복철 원장과 전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‘유공자 표창’과 ‘KIGAM다움 핵심가치 선포식’, ‘특별강연’으로 진행됐다.

□ 창립 71주년 기념 유공자 표창에서는 6개 부서 9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.
 ○ 연구자의 사기 진작과 성과 독려를 위해 매년 우수한 연구 성과를 낸 연구자를 선정해 수여하는 ‘올해의 KIGAM인상’은 한현철(석유해저연구본부) 박사가 수상했다.
 ○ 한 박사는 1993년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 입사하여 국제 해저지각  연구, 연안지질위험요소연구, 200해리 중첩수역 해양경계획정 대륙붕 연구 등을 통해 국토발전 및 과학기술의 세계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.
 ○ 특히 2006년 한국인으로는 처음, 국제해저지명소위원회(SCUFN)*   위원으로 선출된 이후 지금까지 해양지질?지구물리학적 연구지식과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동해 울릉협곡과 같은 57개의 우리말 해저지명을 국제 등재하는 등 꾸준한 국제 연구 활동의 공로를 높게 평가받았다. 이러한 전문성과 능력을 인정받아, 한현철 박사는 지난 2018년 아시아인으로는 최초로 국제해저지명소위원회 위원장에 당선된 바 있다.
   ※ SCUFN; Sub-Committee on Undersea Feature Names: 전 세계 해저지명의 심의? 의결과 의결된 지명을 해도 및 지도에 사용을 권고하는 등 해저지명 표준화를 위한 활동 수행기구
 ○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상에는 김병수(광물자원연구본부) 박사와 이건자(회계재무실) 책임행정원이 수상했다. 우수한 연구성과를 창출한 연구부서에 수여하는 목표관리 우수부서(자원회수연구센터, 탄소광물화사업단, DMR융합연구단)와 행정만족도 우수부서(연구운영실, 지식정보실, 인력경영실) 포상식도 이뤄졌다.


□ 한편, 이날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‘혼자’가 아닌 ‘함께’하는 조직 문화로의 변화를 통해 세계 일류의 지질자원 분야 전문연구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한 ‘KIGAM다움 핵심가치’ 선포식을 개최했다.
 ○ ‘KIGAM다움 핵심가치’는 올해 3월부터 8월까지 전직원 의견을  수렴해 연구원의 존재이유와 목적을 담은 전문성?존중?소통 3개의 핵심가치와 행동약속 9개로 구성됐다.
 ○ 특히, 전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세대가치 공감세미나와 더 좋은 키감 만들기 모임 등을 통해 ‘KIGAM다움 핵심가치’의 의견 반영과 선정 과정을 거쳐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.  
 ○ 또한, 최진석 교수(서강대 철학과)의 ‘연구에 왜 혁신이 필요한가’ 특별강연을 통해 전직원의 모험과 도전의식 제고로 KIGAM의  새로운 시작을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다.
 ○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김복철 원장은 “KIGAM은 지난 1년간 세대·직종·직급 간 소통과 협업을 위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해왔다.”며, “앞으로 KIGAM이 자율과 창의의 건강한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개발을 주도할 모범사례가 되도록 모두 함께 노력하자.”고 말했다.


※ 참고자료: 창립기념식 행사 사진


KIGAM다움 핵심가치 동영상 링크
https://youtu.be/jNcSocChKZU